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3. 7. 31. 22:32 블로그이야기

용돈 벌이를 목적으로 수익성 블로그를 키우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블로거를 대상으로 몇 백만 원짜리 유료 강의도 한 때 유행했었죠.

지금도 다양한 루트로 수익성 블로그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는 글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예전에 비해서 빨리, 그리고 쉽게 키우는 블로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반사적인 피해로 몇 달 만에 저품질 맞아서 망하는 일도 흔해진 것 같습니다. 그 원인과 해결책은 뭘까요?

 

** 지금 시작하는 블로거들은 다양한 루트로 수익성 블로그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고 시작하다보니 최적화 개념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습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서 제목, 키워드 배치라든지 글자 수 등에 신경을 많이 쓰고, 실제 노출 순위도 확인하면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예전에 비해서 방문자 수도 빨리 늘고, 네이버 애드포스트나 구글 애드센스 신청도 조금 더 빨리 승인을 받는 것 같습니다.

수익성 블로그의 빠른 성장, 모두가 원하지만 문제는 그렇게 초반 1 ~ 3개월 정도 블로그 노출도 잘 되어서 방문자도 늘고 해서 본격적으로 수익이 나려고 하는 때 상위 노출된 글들이 갑자기 하위권으로 밀려나거나 아예 검색에서 제외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처음엔 상위 노출되던 수익성 포스팅 글 두세 개가 검색 순위에서 사라지더니 멀지 않아 새로 발행하는 수익성 글들이 다 처음부터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때 신규 블로거들은 우선 비공개로 해놓고 키워드 변경 하는 등으로 수정을 해서 다시 재발행하는 방법을 이용해서 다시금 노출 시키는데 그렇게 해도 오래가지 않아서 다시 막힙니다.

바로 블로그 저품질, 저품의 시작입니다. 사실 이런 문제는 결국 포털 사이트 검색시스템에서 시작됩니다.

 

많은 블로거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엄청난 수의 새 글, 포스팅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위 노출은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상위노출을 결정하는 것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의 검색 시스템, 각 포털 사이트의 검색 시스템은 자체적인 기준으로 블로그, 카페, 등의 인터넷 글들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그 세부적인 기준은 외부인은 모르죠. 포털 사이트 고객센터 조차도 모릅니다. 또한 꾸준히 변화해서 어떤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과거 몇백만 원짜리 수익성 블로그 관련 강좌들도 결국 들어보면 그게 그거, 인터넷상에 공짜로 수집할 수 있는 정보의 조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지금 그런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블로거들이 상위노출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 즉 시간을 많이들 간과하고 있습니다.

즉, 장기간 상위노출을 하고 있는 블로그는 오래 전에 개설해서 아주 많은 포스팅을 꾸준히 발행해 오고 있는 사이트라는 것입니다. 검색시스템은 그런 곳을 선호합니다.

신규 블로거는 그런 시간에서 밀리기 때문에 장기간 유지는 안 됩니다. 제목, 키워드, 내용으로 잠시 위로 올라가는 것이고, 단기간 틈을 이용한 것이라서 시간이 조금 흐르면 다시 다른 포스팅에 밀리는 것이 당연합니다. 치열한 경쟁 중인 것입니다.

 

상위 페이지에서는 떨어졌지만, 여전히 검색된다면 저품질은 아닌 겁니다. 또 새로운 글로 다시 도전해야 하는 거죠. 

그게 아니라 아예 검색이 안 된다? 그건 저품질로 검색 제외된 것입니다. 원인은 다양합니다. 광고성(홍보성), 중복글(유사 문서), 내용 부족이 가장 주된 내용입니다.

요즘 보면 맛집 관련 글들이 누락되었다는 말이 많은데 그만큼 그 분야로 시작하는 수익성 블로거가 많아서가 아닌가 싶습니다. 블로그 체험단 등으로 수익을 노리는 건데 결국 그게 발목을 잡게 만듭니다. 그리고 유사 문서가 많을 수밖에 없죠...

오래된 블로그는 장기간 운영되다보니 정보성, 일상글이 아주 많이 누적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광고성, 중복글이 있어도 비중이 적습니다. 장기간 운영하던 노하우가 자연스럽게 저품에서 한 걸음 벗어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비해서 신규 유저, 블로그는 처음부터 수익성 목적으로 키우다보니 처음부터 저품질 원인을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키울 때 그런 사실을 잊고 상위노출에만 집중하죠.

그렇게 불량 정보가 조금씩 쌓여 가다가 어느 순간 검색시스템에 걸리면서 하나씩 검색 제외되는 것입니다. 초기에 발견해서 그 원인을 크게 줄여 간다면 저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신규 블로거는 기존에 배운 걸 핵심이라고 생각하고 포스팅 스타일을 유지하다 보니 저품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것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빠른 시간 내에 수익성 블로그를 키우고 싶다는 욕심은 오히려 망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