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7. 19. 15:48 블로그이야기

리니지에 월 계정비가 29700원에서 아예 없어져서 무료화 되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돈 벌려고 게임을 개발, 운영하는 게임사에서 완전히 공짜로 만들어줄 리는 없고, 부분 유료화라고 해서 여러 가지 캐시템을 팔고 있습니다.

매달 3만 원 정도 계정비를 받을 때에도 귀걸이나, 목걸이, 반지, 티셔츠 등 여러 악세사리나 장비, 경험치를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아이템 등으로 캐쉬템을 팔고 있었는데 무료화 이후 더 다양해졌습니다.

우선 아인하사드의 가호라는 게 있어서 그 수치가 남아있어야 아이템이 드랍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매일 1천 % 아인하사드의 가호를 무료로 주지만 그걸로는 사냥 가능한 시간이 2시간도 안 됩니다.

 

뭐 하루 2시간이면 놀기 괜찮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리니지 자체에서 자동사냥을 지원하면서 2시간 사냥은 이젠 그냥 잠시 켜 두면 흘러가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예전엔 팀플로 좀 빡센 곳에서 한두 시간이면 사냥이 지치는 상황이었는데 지금은 그냥 자동으로 몇 시간은 기본으로 돌리게 되어서 추가적으로 본인이 직접 컨트롤하는 사냥 시간까지 있으면 열 시간 이상도 어렵지 않게 돌릴 수 있습니다.

거기에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아이템으로 아인하사드의 가호를 더 많이 누적하게 되면 경험치와 아이템 드랍률이 더 높아지도록 업데이트가 되어서 현금 결제를 더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놨습니다.

무한 아인하사드가 월 9만9천원에 나오면서 결국 월 계정비가 29,700원에서 99,000원으로 3배 이상 올랐고, 거기에 아이템을 더 먹기 위해서는 추가 현질을 해야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결국 계정비만 해도 한달에 3배 이상으로 올랐다는 게 현재 유저들의 일반적인 반응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저처럼 대충 하는 입장에서는 무료로 주는 아인하사드 1천%만으로 놀면 되니 공짜가 된 건 나쁘지 않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또 예상외의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인 작업장의 대량 증식입니다. 계정비까지 없어진데다가 하나의 PC에서 접속할 수 있는 계정 제한도 풀렸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PC방 처럼 pc 수준이 어느 정도만 되면 한 컴퓨터에서 6개 계정 이상도 접속해서 동시에 자동을 돌릴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중국인들이 엄청난 숫자의 계정과 캐릭터를 만들어서 무료로 지급하는 아인하사드만 가지고 게임상 돈(아데나)을 엄청나게 모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저렙 캐릭터 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중국인 작업장들이 게임머니 획득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게 돈이 된다는 소문이 퍼진 것인지 초보존에 중국인 캐릭터들은 점점 더 늘어나 말섬이 포화상태입니다.

저 캐릭이 중국인인지 어떻게 아느냐?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똑같은 변신에 똑같은 종족이 같은 사냥터에 몰려다니고 캐릭터 아이디가 아예 숫자로 조잡하게 되어 있거나 한글로 되어 있는데 "재타캐" 이런 식으로 말도 안 되는 아이디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국인이면 저런 식으로는 본인 아이디를 만들지는 않거든요...

 

이번 주 수요일엔 리마스터 이후 최초 신규 캐릭터인 검사 캐릭터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올해 들어 리니지에서 고렙 캐릭을 만들라고 무료로 경험치 합산이벤트를 연속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검사 역시 경험치합산 이벤트가 있을 걸로 생각했는데.. 역시나 여기에도 캐시템을 적용시켰습니다. 무료를 기대했던 유저들은 실망만 대박!

경험치 합산을 하려면 99,000원 짜리 계정을 끊어야 할 수 있게 업데이트된 것입니다. 거기에 경험치를 100% 모두 옮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90%만 이동.

검사를 키우게 되면 귀걸이, 목걸이, 반지, 티셔츠 등 여러 캐시템을 또 구입해서 러시해야 해서 현질을 얼마나 해야 할지 정말 보장이 없습니다. 새 캐릭터를 키우면서 캐시템으로 몇십만 원 들어갔다 라고 얘기하면 운 좋다고 얘기할 정도입니다.

거기에 또 전설급 아이템을 현으로 구입할 수 있는 이벤트도 시작했습니다. 보스몹을 잡거나 제작을 해서 힘들게 극소수로 만들어지던 전설급 템을 해당 계정에만 귀속되지만 현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건 큰 메리트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리니지는 계정비 무료화 전보다도 더 많은 현질이 필요한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복귀를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이 정도는 생각하고 리니지 복귀를 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