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10. 7. 23:57 돈이야기

쉽게 돈 벌기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꿈이 아닐까 싶습니다. 직장이 있어서 소득이 있다고 하더라도 서울에서 아파트 한 채 마련하는데 10년 이상 걸립니다.

그러다 보니 로또 당첨 같은 일확천금을 노리는 건 누구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본업이 있어도 주식투자나 부업,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려고 하고, 이왕이면 더 쉽게 그리고 고소득이 생기는 걸 노리게 됩니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과연 쉽게 돈 버는 알바가 있을까요?

 

경제적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면 알 수 있지만, 쉽게 고소득을 올려주는 아르바이트는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바보도 아니고 하루 5시간 일당 10만원해도 줄을 서는데 100만원을 주겠다고 할 사장은 없습니다. 안 그래도 경기 침체니 뭐니 해서 사업하는 사람들도 적자투성이인데 악착같이 수익을 올리고자 짜디짠 알바생 봉급도 줄이려고 하는 게 정상입니다.

직원을 구하는 게 급하다든지, 조금 더 경력이 있는 사람을 뽑겠다 라고 생각하더라도 일반 급여의 2배 ~ 3배 이렇게 주는 일도 흔치 않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시간당 10만원, 일당 50만원... 이런 식으로 광고를 하고 있다면 뭔가 이상한 것입니다. 정상적이지 않다면 주의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뭐 그런 알바가 어딧어?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문자나 카톡 등으로 단기간 고소득 알바를 광고하는 것은 생각 외로 흔합니다.

회사들의 세금처리를 하는 회계사무소인데 사업자의 세금을 낮추고자 타인 계좌를 필요로 한다. 체크카드를 빌려주면 1주일에 200만원.. 이런 식의 사기 문자도 예전엔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생각해봐도 말도 안 되는게 타인 계좌를 통해서 탈세를 할 거라면 사업자와 친분관계가 확실히 있는 제3자를 이용하지, 이름도 모르는 알바생 계좌를 쓰지는 않습니다.

불법 아니다... 라고 업체 측에선 얘기하지만, 불법이 아니면 그런 고액 수당을 준다고 홍보할 이유가 없죠.. 그게 합법이라면 1주일 10만원 준다고 해도 건넬 사람들은 줄을 섰을 겁니다.

1000% 알바사기입니다. 아무리 부자라고 하더라도 기부하는 게 아니라면 이름도 모르는 사람의 계좌에 자신의 피 같은 돈을 넣을 부자는 없습니다.

그와 비슷한 유형은 많습니다. 정해진 장소에서 돈을 수금해서 입금해주면 수금한 자금의 5%를 수당으로 지급한다는 문자나 카톡 알바입니다.

수금하는 자금이 500만원 ~ 몇천만원 대이니 한번 왔다 갔다 송금만 해도 25만원 이상 고소득 아르바이트라고 주변 사람들에겐 알리지 말라고 하죠... 하지만 이 역시도 말도 안 됩니다.

왜 큰 자금을 알바생 시켜서 이체시키라고 할까요? 그렇게 큰 수당을 주지 않아도 줄을 섰을 텐데 왜 그렇게 큰 수당을 지급한다고 할까요?

바로 보이스피싱 피해금이라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자기들이 송금받기 어렵기 때문에 제3자(알바생)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의 체크카드 대여, 송금하는 알바는 범죄행위로 전자금융거래법으로 처벌받거나 심지어 사기 공범으로 형사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재정거래를 하는 업체라고 하면서 돈을 아르바이트생에게 입금해주면 그 자금으로 가상화폐를 구입해서 지정된 주소로 송금해달라는 알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상화폐는 아직까지 세금이 붙지 않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높은 수당까지 지급해가면서 알바생을 쓸 이유는 없습니다.

그리고 자금을 지급했다가 알바생이 먹고 티면 어쩌려고 맡긴답니까? 실제 그런 케이스도 제법 있습니다. 즉 돈을 송금받아서 지정된 사람에게 지급하기로 했었는데 그게 불법 비자금, 인터넷 도박사이트 자금이라고 생각해서 고소 못할 거다 생각해서 꿀꺽~ 탕진해버린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불법비자금을 알바생 계좌에 넣는 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바보도 아니고, 자기들이 찾기 힘들다는 걸 알면서 돈을 뿌리진 않습니다.

즉, 그런 자금들은 100% 보이스피싱 피해금 등으로 사기 피해자의 돈입니다. 그러니 생면부지의 아르바이트생을 시켜서 돈세탁을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쉬운 알바를 찾다가 이런 일을 하게 되면 범죄자가 됩니다. 인생 꼬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비정상적이다 생각될 땐 명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