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9. 29. 23:28 돈이야기

차를 운전하다 보면 대형사고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주차나 접촉사고가 나는 일이 생깁니다. 우선은 당황하게 되는데 보통은 자동차보험사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서 뒤처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다행이 큰 피해가 아니라서 20만 원 정도의 소액 수리비가 나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음 같아서야 바로 보험처리하는 게 내 돈이 들지 않으니 유리하다 생각이 들지만, 그에 따라서 다음번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을까? 걱정하게 됩니다.

 

즉,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보면 200만 원 이상 수리비가 나오는 사고를 낼 경우 다음번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가 할증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20만원 소액은 할증되지 않을 테니 걱정할 필요가 없겠네...라고 생각을 해서 보험사로 해서 해결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번 자동차보험 갱신 때 견적을 뽑아보면 몇십만 원 보험료가 올라간 결과에 당황하게 됩니다. 앞뒤가 다른 이런 결과에 고객센터에 물어보고 확인하는데.. 일반인은 용어 자체도 익숙하지 않아서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답변을 받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200만원 이상 수리비를 처리하면 할증이 붙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그 미만 금액이라고 하더라도 3년간 무사고 할인을 받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서 1년 간 무사고라면 다음 해 가입할 때 무사고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 명확하게 설명하면 사고를 냈다고 하더라도 자비처리, 즉  본인 돈으로 수리비를 부담하게 되면 무사고에 해당합니다. 또한 본인 과실 없이, 상대방의 100% 과실로 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무사고로 봅니다.

 

상대방의 100% 과실에는 수리비를 상대방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사 측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할증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자동차사고를 냈다고 하더라도 결국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 쪽에서 수리비를 부담하지 않으면 무사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무사고할인은 생각보다 영향이 큽니다. 예를 들어 30살에 첫 자동차보험으로 110만원 대에 가입했다면 다음 해 80만원대, 그다음에 50만원대, 그다음 해에는 40만원대 까지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최장 3년간 누적됩니다.

20 ~ 30% 씩 할인되는 거죠... 그런데 20만원으로 보험처리했다면? 이런 할인 혜택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그다음에 10 ~ 20만원 이상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할증은 안 되지만, 3년간 무사고할인을 못 받게 되니 결국 그다음 번 가입 시에 보험료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 참고로 자동차보험 만기 3개월 이내에 난 자동차사고에 대해서는 이번 갱신 때가 아니라 그 다음번 갱신 때 할증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1년 뒤에나 확인이 됩니다.

 

이렇게 소액사고에 보험료가 크게 오르면  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하냐? 라고 항의를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험의 특성을 잘못 이해해서입니다. 즉 보험은 사람들에게 부담되는 고액 피해에 대한 대비책입니다.

큰 부담을 받지 않는 잔잔한 소액 피해는 그냥 자비처리 하는 게 정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얼마 정도의 금액까지는 본인 자비로 처리하는 것이 나을까?라는 문제가 남습니다.

보통 50만원 정도까지는 자비 처리하는 게 낫다고 하지만 이런 부분은 기존 본인이 납부하는 보험료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기존 보험료가 높을수록 추후 할증금액도 높아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판단이 어려울 때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은 보험처리를 하고 만기 1개월 남았을 때 견적을 뽑아봐서 보험료가 올라가는 수준을 보고 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70만원 수리비를 보험회사에 맡겼는데 그 다음번 재가입할 때 보험료가 40만원 올랐다면 앞으로 3년간 40만 원씩 해서 120만원 추가 부담하게 되는 것이니..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보험처리한 70만원을 보험사로 반납(환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환입하면 해당 사건에 대해서 무사고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런 상황에선 할증금액에 놀라서 당황할 것 없이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환입 효과를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