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3. 2. 14. 23:19 돈이야기

차량을 구입할 때에는 자동차보험부터 가입해야 하는데 담보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보험설계사를 거쳐서 가입할 때가 많습니다.

자동차보험을 보험설계사를 거치지 말고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보험료를 10% 이상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한 담보 설계를 어떻게 하는지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자동차보험에서 중요한 기본적인 담보는 몇 가지 안 돼서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1. 의무보험(책임보험) = 대인배상 1 + 대물 2천만 원 한도
차량을 보유한 이상 법으로 반드시 가입, 유지해야 합니다. 미가입 시 차량을 운행하지 않아도 과태료 처분을 받고, 미가입 상태에서 운행하면 형사처벌까지 밭습니다.

미가입상태에서 사고 나면 민형사상 배상 문제까지 겹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책임보험은 계속 가입, 갱신 유지하셔야 합니다.

 

간혹 보면 자동차보험료가 부담스러워서 의무보험만 가입한 상태에서 운행하시는 분도 계신데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내 과실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즉 피해자로 사고가 났다고 하더라도 내가 책임보험만 가입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상황은 역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합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2. 대인배상 2
대인배상 1은 부상급수에 따라 정해진 금액만 보상이 됩니다. 그 초과되는 실제 치료비 부분을 대인 배상 2가 부담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인배상 2를 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인 피해가 발생하면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업무상 과실치상)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대인 배상 2도 무한으로 가입해야 둬야 합니다. 


3. 대물배상은 사고로 인한 상대방 차량 피해, 주차장 벽 등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입니다. 1 사고 당 최고 10억 원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고가의 외제차가 많다 보니 10억 원으로 가입하는 사람도 많은데 3억 ~ 5억 정도 설정해도 무난한 편입니다.

현실적으로 3억 원 초과 사고가 그렇게 많이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인데 보험료만 봐도 3억원 초과 한도는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4. 자상 또는 자손
운전자 본인의 신체, 생명 피해에 대한 대비로써 자동차보험 견적을 뽑아보면 처음엔 자기 신체사고(자손)로 설정되어 있는데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보상 범위가 좁습니다.

그러므로 보험료가 좀 비싸더라도 자동차상해(자상)로 해서 사망 및 후유장해 1억 / 부상 3천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자기 차량손해(자차)
본인 과실에 의한 자기 차량 피해를 대비할 수 있는 담보인데 보험회사에 따라서는 단독 사고를 특약으로 별도로 분리해 놓은 경우도 있습니다.

단독사고는 본인 혼자서 주차하면서 긁는다든지 호우 침수 피해 등에 대비한 것이라서 단독사고 특약이 분리되어 있으면 그것도 같이 가입해 둘 필요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차는 자기 부담금이라는 게 있어서 수리할 때 본인이 일부 금액을 부담하게 되는데 보통 자기부담금 20%, 최저 20 ~ 최고 50만 원으로 설정합니다.

무사고 운전경력이 몇 년 있고, 차량가액이 2 ~ 300만 원 정도의 싼 중고차량은 사실 자차담보는 가입하지 않는 게 가성비 면에서 효율적인 편입니다.

 

6. 무보험차 상해

무보험차 상해는 상대방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책임보험만 가입한 경우를 대비한 담보로써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부모, 배우자, 자녀)까지 보행 중이나 대중교통 이용 중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2억 원 이상 가입은 필수입니다.


7. 블랙박스, 전방 충돌경고 장치 장착, 차선이탈 경고장치 등의 특약 할인이 있고, 자녀할인, 에코마일리지 할인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행거리 할인(마일리지할인)은 후할인으로 신청해 두면 손해 보질 않기 때문에 꼭 후할인으로 해서 신청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8. 그 외 다양한 특약이 있는데 운전자보험을 별도로 가입하지 않고 있다면 자동차보험 상에 법률비용지원특약 : 벌금, 변호사비, 형사합의금 지원 등을 가입해 두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보험사 별로도 보험료 차이가 제법 나기 때문에 

이왕이면 여러 보험사 
다이렉트 비교견적(바로가기)을 뽑아서 저렴한 곳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비교견적을 요청하시면 각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사이트로부터 전화가 와서 견적을 제공해 줍니다. 보험료를 비교해 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수정해서 가입하시면 편합니다.

 



"저는 보험상품을 소개하면서 써패스로부터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