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4. 12. 2. 23:59 물건이야기

화장실 문고리가 잘 안 열리더니 어느 순간 완전히 고장 나서 안에 꼬맹이가 갇히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드라이버 두개로 겨우 탈출시키고, 이번 기회에 문고리를 아예 교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몇 년 전에 문고리를 교체 시도했다가 실패한 적이 있어서 미루고 있다가 결국 고장이 나서 어쩔 수 없이 떠밀려서 하게 되었습니다.

 

분리는 한 번 해보면 별거 아니라는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문 손잡이 연결 부위를 보면 대부분 이렇게 타원형의 구멍이 두 개 보입니다.

그중에서 안 쪽에 구리색으로 작은 구조가 보이는 곳이 있는데 송곳이나 작은 드라이버, 또는 새로 구입한 문고리에 보면 작은 공구가 보이는데 그걸로 그 구멍 안쪽을 꾹 누르면 손잡이가 쏙~ 빠집니다.

 

저희 집 껀 워낙 오래 사용하고 상태가 안 좋아서인지 작은 드라이버로 꽂고 손잡이를 쥔 상태에서 조금 흔들면서 잡아 빼니깐 쏙~ 빠지더군요.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십자드라이버 하나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문고리 새 제품은 홈플러스에서 구입했습니다. 1 ~ 2만원대에 여러 종류가 나와 있는데 저희는 가장 저렴한 1만 900원짜리로 구입했습니다.

 

교체할 때 첫번째 할 일은 래치라는 부품으로 문과 문틀에 꽂혀서 잠금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십자 드라이버만 있으면 쉽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래치를 고정한 다음에 손잡이 구멍 안 쪽에서 본 장면입니다.

제가 사진 찍을 때 수평이 안 잡혀서 조금 이상해 보이는데 제대로 수평으로 고정시킨 상태입니다.

그다음에 문고리 새 제품의 한쪽 손잡이를 빼고 고정 원판도 뺀 다음에 나머지 부분을 문고리 부분에 끼워 넣습니다.

 

위 사진이 제대로 결합된 상태입니다. 역시 그냥 안쪽 보면서 맞춰서 껴넣으면 됩니다. 

그다음엔 고정 원판을 끼우고 드라이버로 고정!

 

여기 나사를 조인 다음에 손잡이를 돌려서 제대로 종작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홈플러서 1만 900원 문고리 원형 제품의 고정원판입니다. 이렇게 고정시키고 그 뒤로 원판 끼우고 손잡이 끼우면 끝...

 

위 나사가 긴 나사인데... 고정 시킨 다음에 손잡이를 돌려서 제대로 동작하는지 꼭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제대로 안 움직이면 나사를 조금 더 강하게 조아야 합니다.

정말 쉽게 성공했습니다. 몇년 전엔 왜 실패했는지 모를 정도로 쉽습니다.

교체하다가 고장난 원인을 확인했습니다. 바로 마지막 단계 고정 원판을 결합시키고 손잡이를 돌려 봤더니 래치(움직이는 잠금 부위)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더군요.

두 손잡이를 긴 나사로 고정하게 되는데 그게 꽉 안 물려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힘을 더 줘서 나사를 꽉~ 쪼았더니 그때서야 문고리가 제대로 동작하더군요.

손잡이를 돌려도 래치가 잘 안 움직인다면 고정 원판에 있는 긴 나사를 좀 더 조여 보세요. 그 부분이 헐거워져서 고장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