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2. 26. 02:06 돈이야기

차량을 구입할 때 자동차보험은 의무라서 미리 가입해야 본인 명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보험료! 보통 1년 보장기간으로 해서 들어가는데 최소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 수준으로 나옵니다.


적은 금액도 아닌데 소멸성이라서 만기까지 아무런 사고없이 무사고로 넘어갔다고 하더라도 한푼도 못 받고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만기 전에 다시 자동차보험에 가입(갱신) 해야 합니다.


사고가 없었다면 1년 동안 고작해야 배터리 방전으로 긴급출동서비스 한두번 이용하는게 다인데 높은 보험료는 정말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적게 나오는 곳을 찾아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생애 첫 자동차보험료는 얼마 정도 나올까요?



솔직히 얼마 나온다. 쉽게 말하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자동차보험료라는게 워낙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보험가입경력, 사고경력, 차량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보험사에 따라서도 달라지고, 심지어 가입방법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나이 입니다. 나이가 젊을수록 사고율도 높게 나와서 그만큼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생애 첫 자동차를 고가의 외제차로 구입하는 사람도 있지만 보통은 운전연습 삼아 저렴한 중고차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저가의 중고차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대략적으로 말씀드린다면,


만30세 안팎에선 100만원 정도 나옵니다. 무사고운전을 한다면 다음 갱신에는 무사고할인을 적용 받고, 보험경력도 인정받아서 할인 됩니다.


이렇게 3년간 무사고할인은 누적되고, 4년 차부터는 그 상태가 유지되어 그 뒤로는 비슷하게 나옵니다. 30대 중반 정도에 3년 무사고라면 50만원 정도까지 줄어들어 부담이 많이 낮아집니다.


그에 비해 만 26세 정도라면 150만원 정도 나오는 편이고, 20대 초반이 되면 200만원 넘게 나오기도 합니다. 20세 정도에는 250 만원 정도에서 500만원 이상 나오기도 합니다. 중고차라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수도 있습니다.


좀 깍을려고 자차(자기 차량손해)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도 있은데 중고차량이라고 하더라도 차량 가액이 몇백만원으로 제법 되는 경우에는 가급적 자차도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보면 운전 초보자들은 차 뽑고 몇개월 내에 주차장 벽이나 주차된 차를 끍어서 자차수리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험료를 낮추고자 하더라도 가급적 보장 수준은 적당한 수준을 갖춰야 합니다. 너무 낮게 설정했다가 실제 사고라도 나서 배상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정말 손해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가 적당한 수준인가? 모르겠다면 사람들이 많이 설정하는 보장수준으로 하면 됩니다. 다이렉트자동차보험사이트에 보면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보장금액도 나옵니다.


보통 대인배상2는 무한, 대물배상 1사고당 2억 정도 가입하는게 일반적인데 요즘은 고가 외제차가 많아서 더 고액으로 설정도 합니다. 그런데 몇년전 통계에 따르면 실제 2억원 넘는 사고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기신체사고'가 저렴하지만, 보장면에선 '자동차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1억 부상 3천정도로 하시는 것이 혜택 면에서 더 괜찮은 방법입니다. 보장금액을 바꿔도 보험료 차이는 별로 안 나니 본인에게 맞게 더 높게 설정하셔도 됩니다.


같은 보장수준에서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우선 보험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지 말고, 다이렉트자동차보험으로 가입하는게 10% 이상 저렴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험설계사를 통하면 인건비 등이 추가되어 보험료가 더 높게 책정되는 것입니다.


다이렉트상품은 보장면에서나 서비스면에서 안 좋지 않느냐? 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똑같습니다. 똑같은 상품이고 수당이 낮다보니 교통 사고처리에서도 보험설계사가 나서서 도와주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냥 고객센터를 통해서 접수해서 다 처리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보장부분은 보험회사별 차이가 별로 없어서 여러 보험사 견적을 뽑아서 우선 보험료를 기준으로 비교하고 그외 주행거리 특약할인 등을 비교해서 가입하는 것이 무난한 방법입니다.


그래도 이름 있는 곳이 좋지 않겠느냐? 생각하시는 분도 계신데... 그렇게 브랜드 따지는 분들은 좋아하는 브랜드로 가입하는게 맘편합니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본다면 긴급출동서비스는 다 제휴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잔잔한 사고는 어디든 다 잘 처리해주지만, 고액 사고는 어떤 회사든 깐깐한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므로 보험료를 절약하려면 그냥 여러 회사 견적 비교해서 가성비 좋은 곳을 선택하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자동차보험회사는 총 11군데... 다이렉트 사이트를 다 돌아다니면서 견적을 뽑아 비교하기는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