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7. 26. 00:02 돈이야기

피해금액도 큰 전형적인 사기 중에 하나가 대출사기입니다. 최근 들어 다양한 종류의 신세대 범죄도 많이 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시도 건수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예방하는 방법을 미리 알고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스마트폰을 해킹하는 기술적인, 전문적인 방법까지 등장했는데 그에 대한 예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폰맹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선 가장 빈번하고 중요한 방법부터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1. 휴대폰문자메시지나 팩스, 전화로 오는 대출광고는 절대 금지!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오는 대출광고라든지 직장의 팩스로 오는 광고라든지 전화로 오는 광고는 거의 100% 사기라고 보면 됩니다. 법적으로 고객의 동의를 받지 않은 이상 대출광고는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은행 등 금융사는 현재 시점의 신용조회를 해야 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 금리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용조회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능하다??? 그런 광고를 할 리가 없습니다.

된다고 했다가 신용조회했는데 등급이 낮다거나 그 사이에 직장 이직을 했다거나 해서 안 되면 금융사는 욕 듣게 되고 신뢰성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용 중인 고객의 동의를 얻은 상태에서도 그런 홍보, 광고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신용조회를 하지 않고도 가능한 경우! 즉, 예외적으로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사에서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이벤트를 한다는 문자나 기존 이용 중인 금융회사에서 많이 갚아서 추가대출이 가능하다... 이런 정도만 합법적이고, 사기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저금리 햇살론, 새희망홀씨, 저신용자대출, 정부정책기금... 등 어떤 핑계를 대든 다 사기라고 보면 됩니다. 절대!!! 그쪽으로 진행하면 안 됩니다.

그래도 혹시나 진짜도 있지 않겠느냐? 제 말이 의심스럽다면 해당 금융사를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해당 금융사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해서 문의하거나, 해당 지점을 방문해서 문의해보세요. 

 

2. 해당 금융사 지점을 방문하거나, 어플,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서 진행

돈이 필요하다면 직접 은행 등의 지점을 방문해서 진행하거나 해당 금융사 어플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검색해서 문의를 하고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출사기를 당하는 대부분의 케이스가 스팸등으로 우연히 알게 된 전화번호로 진행해서 당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인터넷 게시판 등에서 대출상담 등으로 본인의 전화번호가 사기꾼에게 유출되어서 접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은 전화로 진행되는 게 대출사기의 전형적인 유형입니다. 뭐 자신은 공식 등록된 중개인이다. 해당 금융사 직원이다.. 그건 자기주장입니다. 사진이나 프로필, 이름, 금융사까지 모두 사칭하는 사기도 종종 있기 때문에 그걸 믿으면 안 됩니다.

심지어 허위 홈페이지나 어플을 방문해서 진행하라고 꼬시는 사기꾼도 많습니다. 나도 모르는 쪽에서 연락이 온 경우 그들이 얘기하는 건 절대 신뢰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인터넷으로 직접 자신이 검색해서 해당 금융사 어플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확인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3. 대출중개인 등이 알려주는 홈페이지 주소, 어플 주소는 믿지 말고, 다운 받지 말 것!

최근 들어 대형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바로 허위 홈페이지, 허위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휴대폰, 스마트폰이 해킹되어 좀비폰이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해킹해서 폰에 모든 정보를 훔쳐내는데, 폰 안에 공인인증서도 있고, 본인인증 문자도 훔쳐냅니다. 그래서 탈탈 털어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심지어 은행계좌에서 출금을 한 경우도 있다는 뉴스도 있었습니다. 

이런 피해를 예방하려면 정체불명의 홈페이지는 방문하지 않아야 하고 정체불명의 어플은 절대 다운로드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함정에 빠지는 것은 대부분 대출중개인 등이 알려주는 주소를 클릭해서 방문하게 되거나 어플을 다운 받아서 사기를 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절대 그들이 보내준 걸 믿어선 안 됩니다.

필요하다면 직접 인터넷을 통해서 검색해서 확인해보고 그쪽으로 방문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불안하다.. 그럼 경찰이나 금융감독원(국번 없이 1332번)에 전화를 해서 문의해보세요. 그냥 혼자 생각으로 맞겠지... 이런 안일한 마음이 본인을 사기 피해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