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8. 11. 19:44 신용이야기

예전에는 신용등급을 조회하려면 신용평가회사인 올크레딧이나 나이스지키미, 사이렌24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해야 했습니다. 무료조회는 1년에 3회만 가능했죠. 그런데 지금은 카카오뱅크나 토스, 뱅크샐러드 같은 어플을 통해서도 횟수 제한 없이 공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용도별로 계좌를 분리할까 해서 은행 계좌 하나 만드는데 이왕이면 수시로 무료신용조회를 할 수 있게 카카오뱅크에서 개설했습니다.

계좌 개설 절차는 그렇게 까다롭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 대포통장 문제로 통장 개설이 어려워진 만큼 화상통화라도 요구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화상통화절차는 없고, 휴대폰 문자를 통한 본인인증과 신분증 촬영, 본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다른 은행 계좌인증(1원 송금)을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보안부분도 지문인식 + 패턴 그리기 + 비밀번호 3단계 절차, 인터넷뱅킹으로 대면 절차는 없지만 나름 보안 부분에서는 꽤나 까다롭게 확인하는 것 같습니다. 대충 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개설하자마자 우선 신용등급조회부터 했습니다. >>> "내 신용정보"로 들어가서 KCB 올크레딧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동의서(신용정보서비스)에 동의!

위 스샷에도 나와있듯이 카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것은 올크레딧(KCB)의 신용정보입니다. 토스와 뱅크샐러드 역시 올크레딧과 제휴하고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 쪽은 이렇게 제휴해서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접 Nice지키미 사이트에서 1년에 3회 제한적으로 조회하거나, 유료가입을 해서 횟수 제한 없이 확인해야할 것 같습니다.

*** 참고로 올과 나이스, 어디가 더 정확하다 이런 기준은 없습니다. 보통 은행 등 대형 금융회사는 두 곳 모두 조회해서 더 낮은 쪽을 기준으로 하고 자체 등급도 참고하기 때문에 둘 다 잘 관리해야 합니다.

 

제 신용등급 4등급, 평점 816점으로 나오네요. 그리고 신용조회내역, 변동내역이 나왔습니다.

제가 기존에 2금융권 특히 저축은행 대출금이 제법 있는데도 불구하고 올크레딧 4등급이 나온다는 건 최근에 수정되어서 정말 많이 좋아진 현상입니다.

예전에는 다른 정보가 아무리 좋아도 저축은행권 대출이 있으면 올은 거의 6등급 이하로 나왔습니다. 고금리로 빌렸다고 판단해서 그렇게 안 좋게 평가했죠.

하지만 그건 과거 얘기고 현재는 햇살론 등으로 10% 정도의 중금리대출상품도 생긴 상태라 무조건 나쁘게 평가하는 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었는데 그 부분이 최근에 제대로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현재 단순 조회내역은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실제 대출, 신용카드 발급 등으로 진행되어야 등급하락 등의 영향을 주게 됩니다. 변동내역은 대출원금을 상환해서 줄어드는 것도 변동으로 보기 때문에 자주 알림이 온다고 해서 놀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카드 이용금액, 대출잔액, 연체잔액(연체가 없으면 잔액도 없음으로 나옴), 보증내용 등이 나옵니다. 해당 내용으로 들어가면 각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금액도 나오고, 각 금융사별 대출금액도 나옵니다.

훔.. 올해 초까지 올크레딧 조회에서 체크카드 사용금액은 안 나왔었는데 지금은 체크카드 사용금액도 상세하게 조회가 되네요. 

위 내역에 없다고 해서 대출빚이 없는 건 아닙니다. 대부업쪽 대출정보는 공유되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연체가 있다고 하더라도 연체로부터 5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연체정보가 해제되며, 그리고 또 5년이 지나면 연체이력(기록)까지 삭제됩니다.

그러다보니 10년 정도 지나면 신용불량은 이미 풀린지 오래이고, 신용등급도 6등급 이상의 평범한 수준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참고로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체크카드도 월 30만원 이상 금액을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등급 상승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본다면 신용등급 상승을 위해서 꼭 신용카드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올크레딧등급 하나이지만, 어쨌든 무료로 신용등급을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는 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간혹보면 본인신용등급을 자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지 않는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전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그걸로 하락한다면 누가 유료가입까지 해가면서 본인 등급을 보진 않겠죠...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