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9. 8. 21. 23:12 돈이야기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소득증빙이 안 되면 은행대출은 아예 불가능했습니다. 직업이 있어도 취업한 지 1년 안 된 프리랜서처럼 안정적인 급여가 없거나 무직자의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아무리 좋아도 무조건 2금융권 이하에서 고금리로 돈을 빌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은행권의 모바일 전용대출이 나온 다음부터 이런 분위기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카카오뱅크나 위비뱅크 등에서 시작한 모바일 전용대출에서는 서류 한 장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재직, 소득증빙 없이도 돈을 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초창기 엄청난 인기를 보이다가 부실률이 높아져서 인지... 어느 순간부터 모바일대출을 신청했다가 거절당했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조용해졌습니다.

하지만 소득증빙이 어려운 상황에서 몇 백만 원 자금이 필요할 때 저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금융상품인 것에는 변함이 없어서 저도 이번에 한 번 신청해봤습니다.

 

카카오 뱅크 가입은 1주일 전에 했는데 본인 명의 스마트폰만 있으면 출금, 이체에 제한이 있는 한도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절차가 까다로울 거라 생각했었는데 본인 명의 휴대폰과 신분증 사진 촬영, 본인 명의 다른 은행계좌에 1원 입금을 통해서 쉽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으로 1금융권 금융기관입니다. 비상금 대출의 상품 안내 내용부터 찬찬히 확인했습니다.

ㅇ 직업, 소득 관계 없이 신용평가등급(CB) 1 ~ 8등급
ㅇ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해야 하고
ㅇ 만 19세 이상 내국인
ㅇ 연체, 부도, 회생, 파산, 면책 등... 불량 정보가 없는 고객
ㅇ 당행 연체대출금을 보유중이거나 손실을 끼진 이력이 없는 고객
ㅇ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는 고객

위 조건이 된다고 무조건 승인 나는 것은 아닌 듯싶습니다. 얼마 전에 인터넷으로 승인 거절 났다는 분들 내용을 보면 신용카드가 없거나, 신용카드 이용기간이 1년이 안 됐다고 해서 거절 났다는 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은행대출이고, 재직, 소득증빙도 없기 때문에 7 ~ 8등급은 거절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제 경우는 올크레딧등급(카카오뱅크에서 조회되는 등급) 4등급이지만 2금융권(카드사와 저축은행) 채무가 제법 있어서 솔직히 거절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입니다. 마통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말씀드리면 예를 들어 한도 300만 원으로 마통을 개설하면 언제든 300만 원 이내에서 돈을 꺼내썼다가 갚을 수도 있습니다.

꺼내 쓴 금액만큼 마이너스(-) 표시가 되어서 마이너스통장이라고 불립니다. 안 꺼내쓰면 이자도 안 붙고, 다 갚았다고 하더라도 해지하기 전에는 또다시 꺼내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달 그동안 이용한 금액에 대해서 이자만 납부하면 되고, 만기에는 이용금액을 다 갚아서 0원으로 맞추면 됩니다. 물론 만기에도 연장 요청을 해서 신용 등이 괜찮으면 그대로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출기간은 1년밖에 안 됩니다.

만기에 연장이 되지 않으면 전액 상환해야 해서 만기일시상환 방식에 해당됩니다. 취급수수료도 없고, 중도상환 시 해약금도 없고... 조건이 좋습니다.

 

대출금리(이자율)는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실제 금리로 계산됩니다. 좀 복잡해보이지만 실제 신청하면 고정금리로 정해져서 나오기 때문에 설명은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만기시에 연장을 할 때에는 기준금리가 변경되고, 본인 조건 변경에 따라서 가산금리도 바뀔 수 있으니 연장 시에는 변동된다고 보면 됩니다.

연체이자율은 대출금리 + 3%로 이자까지 합쳐서 본인 한도를 초과하게 된 상태에서 매월 이자 납부일에 그 초과분을 미납하면 연체가 됩니다. 즉! 본인 한도 내에서는 이자를 안 내도 자동적으로 그 한도 내에서 이자를 납부한 게 되어서 연체로 보지 않습니다.

1회 연체에서는 초과된 금액에 대해서만 연체이자가 붙지만 2회 연체, 즉 한달 연체가 되면 전액에 대해서 연체이자가 붙게 됩니다.

대출한도는 최소 50만 원 ~ 최고 300만 원으로 어떻게 보면 소액입니다. 소득 증빙 등의 까다로운 심사가 없기 때문에 한도가 적게 잡히는 것이다 보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고액이 필요하다면 서류심사 등이 들어가는 직장인대출이나 사업자대출을 알아봐야 합니다.

 

유의사항

ㅇ 그 첫번째는 연체하면 신용상에 불이익을 입는다는 것입니다. 대출이자, 카드대금 등은 주말, 휴일을 제외하고 5 영업일을 초과해서 연체하면 연체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1주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ㅇ 대출 신청시 신용 조회했다는 것이 신용정보회사에 제공되고, 대출이 실행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한 내용이죠.

ㅇ 비상금대출은 해지하게 되면 10일 동안 재신청이 불가능하다고 되어 있네요... 흠.. 해지할 땐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당연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잠시 얘기했듯이 신용상에 문제가 있으면 비상금대출을 신청해도 거절됩니다. 금융사기 등으로 신고되었을 경우에도 거절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흠.. 그리고 이 상품은 서울보증보험에 가입하는 보증대출상품이라서 금리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고 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은 처음 알았습니다.

대출 철회권은 14일 이내에 대출신청했던 걸 철회하는 것인데..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분은 그다지 중요한 내용이 아닌 듯싶습니다.

흠... 비상금대출신청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분이라고 되어 있던데 직접 신청해보니.. 정말 금방입니다. 별도의 본인 확인서류도 들어가지 않고, 범용 공인인증서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휴대폰 문자로 본인인증을 거치기만 합니다. 신청 과정 중에 승인이 났다는 문자 메시지가 먼저 날아오더군요. 그리고 최종 신청을 결정하면 끝! 계좌에 마이너스 300만 원 한도가 표시되고, 금리는 5.55% 정도로 나왔습니다.

카뱅의 모바일전용 비상금 대출 편리성에서는 정말 최강인 것 같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