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0. 2. 27. 22:15 돈이야기

자동차보험은 보통 1년으로 가입하지만, 당사자의 필요성에 따라서 하루 1일이나 7일, 한 달, 3개월, 6개월 등 편한 기간으로 선택해서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단기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경우에는 단점도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둬야 할 점이 있습니다.

1. 단기로 가입할수록 기간 대비 보험료가 비싸다.
예를 들어 6개월로 2회 해서 1년 가입하면 1년 보험료보다 더 비싸게 나옵니다. 3개월로 2번 해서 6개월 가입하는 것이 6개월로 한번 가입하는 것보다 더 높게 나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1년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1년으로 가입해야 자동차보험 가입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가입경력을 인정받으면 다음 번 갱신할 때 경력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기로 해서 들면 1년 기간을 채워도 자동차보험경력을 인정받지 못해서 경력 할인을 못 받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1년 기간으로 드는 것이 좋습니다.

3. 차주는 1일, 원데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차주, 즉 차 소유자(명의자)는 일일 단위로 들 수 없습니다. 최단기로 해도 7일은 들어야 합니다.

원데이 보험은 가족이나 다른 사람이 같이 운전하고자 할 때 추가로 드는 것이지, 주력으로 드는 것이 아닙니다. 일일보험, 원데이의 경우 가입 횟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이용할 거라면 아예 몇 개월 등으로 길게 드는 게 낫습니다.


4. 가입 당일은 효력이 없어서 미리 들어야 합니다.
차를 처음 구입하면서 드는 경우에는 바로 효력이 발생 합니다. 하지만 그 첫 번째 이후부터는 당일 효력은 없습니다.

그다음 날, 익일부터 효력이 있기 때문에 미리 들어야 합니다. 어플로 주말에도 들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주말에는 안 되기 때문에 가급적 며칠 전에 미리 날짜를 정해서 신청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친구들을 추가할 땐 연령 확인을!
원데이보험이나, 렌터카를 이용할 때 보면 동갑 친구들은 당연히 다 적용될 거라 생각해서 누구나로 운전자를 추가하고 운전할 때가 많은데.. 기준보다 연령이 낮은 친구가 있으면 보장을 제대로 못 받습니다.

예를 들어 최저 연령을 만 21세로 설정했는데 1년 일찍 학교에 들어왔다거나, 생일이 아직 지나지 않아서 만 20세라서 보장을 못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6. 보장 범위
기본적으로 보장 범위는 차주가 가입한 보장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차주가 자차를 들지 않았다면 단기 자동차보험으로도 자차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원데이 보험은 보장 범위가 다를 수도 있으니 구체적으로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7. 할증은 차주에게
단기자동차보험으로 추가한 운전자가 차를 몰다가 과실로 사고를 내서 보험처리를 하게 되면 3년간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그런데 그 할증은 운전자에게 붙는 것이 아닙니다.

3년 할증은 차주(차량 소유자)에게 붙습니다. 차주가 둘 이상인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의 피보험자에게 할증이 붙습니다.

종종 보면 소액사고는 할증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신데 대인피해는 부상급수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무조건 1건 이상으로 할증됩니다.

대물 + 자차 = 물적사고 할증금액 200만 원 이하 사고도 0.5건으로 취급되어 누적되면 3년간 할증되고 첫 번째도 3년간 무사고 할인을 받지 못합니다.

3년간 무사고할인을 못 받는 것도 적지 않게 금액적으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소액사고는 본인 돈으로 자비 처리하는 게 무난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차주가 사고로 인한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에 운전자를 추가할 때에는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