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0. 5. 12. 20:43 돈이야기

매년마다 다시 재가입해야 해서 자동차보험은 정말 부담스럽습니다. 장기간 무사고 운전하면 30만 원 안팎까지 떨어지기도 하지만, 첫 가입엔 높게 나오고, 할증 상황에서는 몇백만 원 대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 무사고 운전해도 환급금도 없이 그냥 소멸해버리니 정말 아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책임보험만 가입한다든지 담보설정을 낮추는 건 정말 위험합니다.

그래서 적정 보장수준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낮추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20대 이하에선 부모님 밑으로 가입!
10대, 20대 초중반에는 사고율이 높아서 보험료도 높게 나옵니다. 그래서 부모님 밑으로 드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차량 구입을 아버님 단독이나, 아버님과 공동 소유로 구입하고 자동차보험을 아버님 명의로 가입하면서 거기에 본인을 가족 한정으로 운전자로 추가하면 단독 차량 구입보다 저렴하게 보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도 아버님께서 최근 사고 경력이 많다면 되러 더 높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분 사고의 경우에도 보험 처리하면 아버님(피보험자) 소유 차량 모두 할증이 되는 불이익이 있습니다.

* 이렇게 부모님 단독이나 부모님 공동명의로 하는 이유는 자동차보험은 차주 명의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꼭 경력인정신청을 해두는 게 좋습니다. 1년 가입하면서 경력 인정 신청을 해두면 종피보험자도 경력 인정을 받아서 추후 단독 가입할 때 경력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다이렉트 상품 선택!
다이렉트상품이 오프라인, 보험설계사를 거치는 것보다 10% 이상 저렴합니다.

다이렉트 상품은 보장이나 사고 시 처리하는 부분에서 불리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도 많으신데... 아닙니다. 보장내용과 사고시 처리 절차는 둘 다 똑같습니다.

단지 처음에 보험설계사를 통해서 진행하면 담보 설계할 때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 정도입니다. 담보 설계 부분은 사람들이 많이 설정하는 내용으로 선택해도 되는데 보장 설정에 대해서는 아래쪽에 한번 더 설명을 하겠습니다.


3. 에코마일리지 할인(주행거리 할인)은 후할인으로!
에코마일리지 할인(주행거리 할인)을 설정해두고 1년 동안 일정 주행거리 이하로 운행하면 약정대로 보험료를 사전 할인, 또는 사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전 할인의 경우에는 약정보다 더 운행 시 추가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불이익이 있으니... 후할인으로 신청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약속한 것보다 더 주행해도 후할인에선 아무런 손해도 없습니다.

에코마일리지 할인에서는 처음 가입 할 때와 그리고 만기일 전후로 해서 정해진 기간 내에 반드시 주행거리 사진을 등록해야 합니다. 꼭 주행거리 사진 등록을 챙기세요.

 

4. 여러 보험사 비교 필수!
보험사 공통 할인으로 블랙박스와 차선이탈방지장치 등 첨단장치 할인, 자녀 할인 등도 있고, 특약 할인으로 티맵 할인 등도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이 보험회사 별로 차이가 제법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할인만 하더라도 어디는 5세까지인데 비해서 어디는 7세까지로 차이가 제법 있습니다.

또한 회사별 차량별 사고율 등이 달라서 회사 별로도 보험료 차이가 30% 이상 날 때도 종종 있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 견적을 비교해서 유리한 쪽으로 가입하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많은 다이렉트사이트에서 견적을 뽑아보기는 사실 불편하기 때문에 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통합견적 비교서비스(바로가기) - 무료로 여러 보험사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견적을 비교해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수정해서 가입하시면 편합니다.

 

 

참고로 적정 담보설정 수준을 말씀드리면,
대인배상 1과  대인배상 2는 무한, 
대물배상은 1 사고당 2억 ~ 5억 정도로 요즘은 고가 외제차가 많아서 더 고액으로 설정도 합니다.

자동차상해(자상)가 자기 신체사고보다 더 든든하니 자상으로 사망 및 후유장해 1억 부상 5천 정도로 하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운전 경력이 있으시면 차량가액이 2 ~ 300만 원 정도의 싼 중고차량은 자차 배상은 가입하지 않는 게 되러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ㅁ 위 내용을 작성하여 애드인슈로부터 소정의 마일리지를 제공받았습니다.

ㅁ 애드인슈는 보험사 제휴를 통한 홍보대행업체 입니다.

ㅁ 보험계약 체결 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ㅁ 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 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ㅁ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ㅁ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