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별이그림자
삶의 기록을 남기는 개인블로그, 많은 정보와 추억을 남기는 곳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22. 12. 31. 00:14 돈이야기

자동차보험은 법적으로 꼭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이라서 차량을 구입할 때 구체적인 내용도 모르고 가입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 배터리 방전 등으로 긴급출동 서비스를 직접 써보게 되고, 사고가 나게 되면 보험처리를 하면서 조금 더 알게 됩니다. 직접 경험해보고 알게 되는 거죠... 그러다보면 실수로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운전자가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미리 꼭 알아야할 내용을 5가지 얘기해볼까 합니다.

1. 소액 사고는 자비처리
실비의료 보험에 익숙해져있는 분은 자동차보험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서 주차장 접촉 사고로 40만원 범퍼 교체 등의 수리에도 자차 처리를 합니다.

그랬다가 다음 갱신 때 보험할증 붙은 거 보고 놀라죠... 물적할증금액(보통 200만원 설정) 이하 사고는 할증이 안 붙는다고 잘못 알고 있을 때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50만원 소액 사고에도 건수 할증이 붙으면서 최소 십여만원 이상 보험료가 오릅니다.

할증 영향은 3년간 가기 때문에 보험료 수준이 40만원 정도로 낮은 상황에서도 대물 50만원 정도는 자비처리하시는 것이 낫고, 현재 보험료 수준이 100만원이 넘는다면 100만원 넘는 사고도 자비처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2. 할증 반영시기
사고 할증이 어느 정도인지는 자동차보험 만기일이 한달 이내로 남았을 때 확인할 수 있는데... 예외적으로 만기 전 3개월 이내 사고는 이번 갱신에 할증반영되지 않고 다음번 갱신부터 할증반영됩니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넘어갔다가 다음해 보험료가 오른 걸 보고 놀라는 일이 간혹 있는데... 소액 사고라면 할증된 보험료로 갱신하기 전에 환입처리(수리비, 치료비 등을 보험사에 납부)하면 할증이 없어집니다.

다른 사고가 없으면 무사고 할인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바로 보험료가 낮아지기 때문에 환입 제도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전산 상에 반영되는데에는 며칠 시간이 걸리기도 해서 다른 보험회사의 갱신 보험료는 환입하고 며칠 뒤에 확인해보면 됩니다.

 

가끔 당사자 과실 범위에 대해서 분쟁이 생겨서 보험처리가 늦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보험회사 측에서 할증 보험료를 나중에 추가 납부해달라고 요청해서 당황하기도 합니다.


3. 누가 운전하든 사고할증은 자동차보험 명의자(피보험자)에게
본인 혼자 운전하는 것이 아니고, 자녀나 부모님, 형제 자매, 여자 친구, 남자친구 등 다른 사람과 같이 운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리 알아야 할 점은!!! 사고 할증은 자동차보험 명의자(피보험자)에게 붙는다는 점입니다. 

즉 아버지 차를 아들이 원데이 보험 가입하고 운전하다가 사고를 냈어도 사고 할증은 아버지께 붙습니다.

보험료를 저렴하게 하려고 가족들 차량을 모두 아버지 명의로 하고 부부한정, 가족 한정으로 배우자, 자녀가 운전할 때가 많은데... 그러다 사고가 나면 아버지 명의 자동차보험료가 모두 오르게 되는 겁니다.

이런 불이익을 입기 싫으면 30세 정도부터는 차량과 자동차보험 명의를 운전자 본인으로 돌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미 할증 상황에서 다시 실 운전자인 가족 명의로 돌리려고 하면 자동차보험 면탈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면탈할증을 1회 신청해야 하고, 보험사에 따라서는 가입 거절을 할 때가 많아서 주의해야 합니다.

 

4. 갱신
만기 1개월 정도 남으면 가입 중인 보험회사 쪽에서 만기 안내 문자 등을 발송합니다. 하지만 서비스 차원에서 보내는 것이고, 의무 사항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간혹 만기 안내문자를 못받아서 깜빡하고 자동차보험 미가입 상태로 운행했다는 분도 있는데...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미가입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되고, 사고가 나면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만기일은 반드시 차주 본인이 챙겨야 합니다.

늦어도 만기일까지는 가입해야 하고, 만기 전 1개월 이내로 남았을 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새 자동차보험은 기존 만기일에 연결되어서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5. 같은 보험사에서 갱신, 연장한다고해도 추가 혜택 없음
자동차보험은 최장 1년이라서 매년 갱신해야 하는데... 같은 보험사에서 갱신, 연장한다고 하더라도 추가 혜택이 없습니다.

타 보험사로 가입해도 기존 에코마일리지 특약(주행거리 할인)도 그대로 환급 받을 수 있고, 업체에 따라서는 신규 가입 상품권 증정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 따지면 보장내용 대비 저렴한 곳으로 가입하는 것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간혹 에코 마일리지 특약을 선 할인으로 신청해서 할인 받고 가입하기도 하는데... 그랬다가 주행거리가 약정보다 길어지면 할인 받은 보험료를 반납해야 한다고 연락을 받게 됩니다. 적지 않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에코 마일리지 특약은 가급적 후 할인으로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상담 바로 가기)를 이용하면,
여러 다이렉트 보험사 고객센터와 연결되어서 견적을 쉽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보험상품을 소개하면서 써패스로부터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posted by 별이그림자